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발음성고관절. 골반에서 뚜둑 소리가 난다면?

 

운동을 하거나 앉았다가 일어설때, 다리를 움직일 때 골반에서 '뚜둑'하고 나는 소리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대부분 특별한 통증이 없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소리가 지속해서 나타난다면 의심해봐야 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발음성고관절이라는 질환입니다.

 

 

 

 

오늘은 발음성고관절이 무엇인지,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치료는 어떻게하며 에방법은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음성고관절. 골반에서 뚜둑 소리가 난다면?
발음성고관절. 골반에서 뚜둑 소리가 난다면?

 

 

 

 

 

 

 

 

 

발음성고관절이 뭔가요?

발음성 고관절이란 snapping hip이라고도 말을 하며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말하는 질환입니다. 소리가 나게 되는 이유는 종아리 옆 부분과 허리 앞쪽의 골반뼈를 이어주는 길고 굵은 인대가 엉덩이 바깥쪽에 돌출되어 있는 대전자부를 지나는 순간에 튕겨지며 나게 됩니다.

 

 

 

 

 

 

 

 

왜 발음성고관절은 남성보다 여성들에게서 더 많이 생기게 되나요?

발음성고관절은 여성들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여성의 경우에 양쪽 엉덩이뼈 사이의 길이가 잛고 상대적으로 골반 외측의 폭이 넓기 때문에 인대의 긴장도가 높아져서 소리가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하이힐을 자주 신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리외에 다른 증상이 있나요?

발음성고관절의 경우 대부분 통증을 동반하지 않고 소리만 나게 됩니다. 하지만 소리나는 동작이 반복되어 힘줄이나 근육이 손상이 되는 등 발음성고관절의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소리가 점점더 커지게 되고 걷기가 힘들정도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발음성고관절이 생기는 이유는?

발음성고관절은 무리하게 운동을 했을 경우에 많이 발생하게 되고 바르지 않은 자세, 다리를 꼬면서 앉거나 바르지 않고 옆으로 삐딱하게 앉거나, 옆으로 누워서 자는 등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발음성 고관절의 치료방법

통증이 없는 발음성 고관절의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지만 통증이 느껴진다면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인대를 자르는 수술적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발음성 고관절 예방법

무리한 운동이 원인이 되는 발음성고관절은 운동이 원인이 된다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오히려 더 안좋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을 해주고 바른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리를 꼬아서 앉는다거나 양반다리 자세등은 골반에 무리를 줄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