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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총정리. 인터넷발급

부동산 등기, 채권담보설정, 공탁 신청 등을 위해서 법원에서 사용하거나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할 때 많이 사용하게 되는것이 바로 인감증명서입니다. 

이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주말발급, 준비물, 인터넷 발급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총정리. 인터넷발급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총정리. 인터넷발급

인감증명서의 사용용도

개인용 인감증명서는 부동산 거래를 하거나 부동산 담보대출, 자동차 매도, 자동차 이전등록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면허 신청, 보조사업 신청등을 하기 위해서 행정기관에 제출용, 경력 증명등의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실 때 부동산 매도용, 자동차 매도용, 일반용으로 나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으시려면 먼저 인감도장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현재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발급용도와 관계없이 읍면동 주민센터를 본인 혹은 대리인이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인감도장 등록방법

인감도장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인감도장으로 사용할 도장과 신분증을 가지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인감도장 등록시 인감증명서 발급을 본인만 가능하게 할것인지 본인과 대리인이 발급가능하게 할 것인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인감도장을 변경하려고 하신다면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비용

주민센터에서 인감증명서 발급받으시려면 6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등기소나 법원을 방문하셔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비용은 1,200원이 발생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인감증명서는 재산권 행사를 하는데 중요한 문서이기 때문에 인감도장을 등록할 때도 본인이 아니면 인감증명서 발급이 어렵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까지는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하며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등기소로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9월 30일 이후부터는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려는 경우를 제외한 면허신청, 경력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의 목적인 경우 정부 24를 통해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24를 통한 인감증명서 발급의 경우 본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총정리. 인터넷발급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총정리. 인터넷발급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인감도장 등록방법,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